대한민국 대표기업인 삼성전자가 지난 1월 16~20일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다보스포럼) 연차총회를 맞아 스위스 다보스의 중심가인 반호프슈트라레세(Bahnhofstrasse)에서 부산엑스포 응원 메시지를 담은 대형 옥외광고를 선보였다. 유명게임 업체인 넥슨도, 서울 강남일대서 자사에서 최근 출시한 게임 카트라이더:드리프트 대형 옥외광고를 선보였다.
이처럼 세계 각국에서 다시 옥외 광고가 활성화 되고 있다.
실제로 많은 기관들이 앞다투어 옥외 광고 시장의 전망을 발표하고 있으며, 그 전망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데 아시아 옥외광고 시장(APAC DOOH Market)은 2027까지 $15.8 Billion 성장할것이라고 전망하였고,
세계 1위 광고대행사인 영국의 WPP의 GroupM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은 OOH 시장이 5.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하였다.
이는 각국의 위드 코로나 선언과 더불어 코로나 기간동안 재택근무를 하던,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해제 함으로써 기존 집에 만 있던 사람들의 바깥 활동 증가를 통한 경제활성화에 대한 영향이 반영된것으로 풀이된다.
실 예로, 사회적 활동의 가장 민감한 업체라하면 유통업체가 대표적일텐데, 코로나 당시와 비교해 볼때,
코로나 당시에는 오프라인 매출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반대로 온라인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를 볼수 있었지만, 최근 추세를 보면 점차 오프라인 매출 하락율이 완화되면서 온라인 매출이 줄어들고 오프라인 매출이 증가되는 추세를 볼수 있다.
이처럼 오프라인 유통 시장 상황 자체가 개선되는 상황으로 볼때 오프라인 광고 시장 역시 코로나 이전보다 더욱 성장할 추세이며, 코로나 보복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당분간은 그 영향을 받아 사회 활동이 더욱 증가 될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바탕으로 옥외 광고시장은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으니, 마케팅 담당자라면 이부분을 주목있게 볼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참조
1.삼성전자,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위한 디지털 옥외광고 선봬 (원문)
2.넥슨, 서울 강남 일대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대형 옥외광고 선봬 (원문)
3.With 14.25% CAGR, Asia Pacific Digital OOH Advertising Market to Hit US$ 15.8 Billion by 2027 |
Industry Research Report (원문)
4.Global OOH grew 2.2% (est.) in 2022, forecasted to grow at 5.1% in 2023: GroupM report (원문)
5.2022년 유통, 야외활동 증가로 온오프 고른 성장 (원문)
6."어째 회식 많아졌다 했더니"…카드 승인액 1000조원 돌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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